인성교육, 서원에서 길을 찾다!
*기관 특색(초등학교 필수)
배움의 첫 걸음 속수례(束脩禮) (스승에게 배움을 구하는 겸허한 자세) |
* 스승께 배움을 구하며, 제자로서 갖춰야 할 예(禮)를 안다. - 배움을 구하는 겸허한 자세를 통해, 스승에 대한 존경심과 사제간의 정(情)을 느낀다. |
---|
*기관 특색(중학교 필수)
그날의 한복, 오늘의 나 (한복 체험) |
* 전통 복식인 한복을 입고, 의복에 따라 갖춰야 할 자세를 배운다. 과거와 현대를 잇는 한복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안다. |
---|
|
* 대구시 문화 유산 자료(구암서원 숭현사 모형:대형)
|
---|
조선 MZ수양법 |
* 차 마시기와 활인심방을 통해 선비들의 심신수양 방법을 안다. |
---|---|
오침안정법 |
나만의 책을 엮고 꾸며보는 시간을 가진다. |
활에서 예(禮)를 배우다. |
|
우리 함께 쿵!떡!쿵! |
직접 떡을 자르고 콩고물을 묻히면서 음식에도 의(義)와 예(禮)가 있음을 배운다. |
나를 찾.자아(自我) |
|
베끼다. 드디어 찍다. |
|
단청 꽃으로 피어나다. |
한국의 전통 미학과 단청의 우수성을 안다. |
얼쑤! 하회탈과 놀아보자 (탈 채색 및 마당놀이) |
- 자신만의 느낌으로 탈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고, 직접 착용 해본다. |
오색실에 담는 소망 |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