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화유산! 서원에서 꽃피다
*기관특색(초) 필수
배움의 첫걸음 속수례(束脩禮) (스승에게 배움을 구하는 겸허한 자세) | ·스승께 배움을 구하며, 제자로서 갖춰야 할 예(禮)를 안다. -배움을 구하는 겸허한 자세를 통해 스승에 대한 존경심과 사제간의 정(情)을 느낀다. |
---|
* 기관특색(중)필수
그날의 한복, 오늘의 나 (한복체험) |
·한국 전통 복식인 한복을 입고 의복에 따라 갖춰야 할 자세를 배운다. ·전통 의복인 한복을 입은 지금의 나의 모습을 통해 과거와 현대를 잇는 한복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안다. |
---|
국궁. 활에서 예(禮)를 배우다. |
·드넓은 국궁 전용 체험장에서 자연을 벗삼아 활쏘기를 체험한다. - 선비의 정신 수양 방법 중 하나인 국궁을 통해 힘의 원리를 배우고 집중력을 기른다. (우천시, 타체험으로 변경 될 수 있음) |
---|---|
조선 MZ의 수양법 (선비명상) |
· 차 마시기와 활인심방을 통해 선비들의 심신 수양 방법을 알다. - 직접 차를 따르며, 연장자에 대한 예절과 마음 수양 방법을 익힌다. - 퇴계 이황 선생님의 활인심방을 통해 신체 수양 방법을 익힌다. |
우리 함께 쿵!떡!쿵! (떡메치기) |
·한지의 우수성과 책의 가치 알기 - 오침안정법으로책 만들기 - 나만의 책 꾸미기 |
---|---|
나를 찾.자아(自我) (부채에 마음 그리기) |
·생활 속 사자성어 알기 - 이야기를 통해 알기 - 족자 만들기를 통해 마음담기 |
베끼다. 드디어 찍다. |
·창의 의미와 장단 이해하기 - 장구, 창 배우기 - 나의 마음을 창과 장단으로 표현하기 |
오침안정법 (나만의 책 만들기) |
·부채의 의미, 용도, 조상의 삶 알기 - 부채에 마음 담기 |
얼쑤! 하회탈과 놀아보자. (탈 채색 및 마당극) |
·떡의 의미와 인절미 유래 알기 - 떡 만드는 과정을 통해 협력하며 인절미 만들기 |
단청 꽃으로 피어나다. (단청 모빌 만들기) |
˙한국의 오랜 역사와 문화를 보여주는 귀중한 문화유산 -단청을 통해 한국의 전통 미학과 예술성을 체험할 수 있다 |
오색실에 담는 소망 (소원팔찌 만들기) |
·하회탈에 본인의 모습을 색으로 표현 - 탈에 자기만의 각종 색을 칠한다 - 탈을 만들어 직접 착용해 본다 |
자연을 담은 집 한옥 모형(대형)조립 |
· 문화유산 한옥을 조립하여 본다 - 한옥을 조립하면서 맞배지붕을 알아본다 - 한옥의 친환경적인 구조를 알아본다 |
·사군자, 명구 쓰기로 선비정신 이해하기 - 선비의 벗인 문방사우의 의미와 명구를 써봄으로 훌륭한 인격형성을 갖출 수 있다 - 개성 있는 다양한 글씨체로 마음 표현 |
|
느린 엽서 |
·나의 1년 뒤 모습을 생각하면서 엽서에 적는다 - 엽서는 1년 뒤 집으로 배달이 된다 - 지금의 나의 생각과 1년 후 나의 생각을 다시 되새겨 본다 |
청소년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 |
·초·중학생 약물교육은 청소년기의 약물 오남용 예방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-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호기심이 많고, 또래 집단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약물에 쉽게 노출될 수 있음 - 초·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약물교육은 약물의 기본개념과 약물 오남용의 폐해에 초점 |
※상기 내용은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나누어져 있으며, 선택과목은 체험 단체와 수련원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